제약 사항

운영체제 관련 제약사항

가상화 시스템 사용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런처 서비스는 데스크탑 단위로 동작합니다. 로컬 데스크탑의 윈도우 서비스를 활용해 웹페이지에서 전달받은 통신 데이터를 분석한 후 적절한 동작을 취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물리적으로 같은 데스크탑이라 하더라도 일부 가상화 시스템에서는 알려지지 않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박스로 질의하는 동작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런처 서비스는 데스크탑의 백그라운드 서비스로 동작하기 때문에 메시지 박스를 띄워 질의하는 형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다중 로그인 상태에서 정보가 전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러 사용자가 로그인한 상태에서는 런처 서비스에서 어떤 사용자가 로그인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정보 전달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기 됩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A 사용자가 로그인한 상태에서 로그아웃을 하지 않고 B 사용자로 계정을 전환하는 경우 프로세스에서는 두 계정의 프로그램이 모두 살아있는 상태가 되어 런처 서비스에서 어느 계정에 명령을 전달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없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존 사용자 계정을 로그아웃 후 다른 사용자가 로그인 하는 형식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웹브라우저 관련 제약사항

특정 브라우저 사용 시 사용하는 웹페이지를 신뢰 사이트로 등록해야 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IE) 9 이하 버전에서는 서로 다른 주소 접근(Cross Domain)에서 자바스크립트 XMLHttpRequest.open 메서드 사용 시 '액세스를 허용하지 않는다'는 에러 메시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통신 데이터 자체를 전송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윈도우 서비스와 정상적으로 통신하기 위해서는 웹페이지 주소를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로 등록해야 합니다.

지정된 JSON 형식과 다를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JSON 형식으로 정보를 주고 받기 때문에 대소문자를 구분해서 설정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에서 HTTPS 통신 사용 시 특정 옵션을 활성화해주어야 합니다.

런처 서비스 1.1.0.24 이상 버전에서는 해당 제약사항이 해소됐습니다.

윈도우 7 운영체제 사용 시에는 추가 설정이 필요합니다.

구글 크롬 88 미만 버전과 런처 서비스 1.1.0.24 미만 버전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해당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88 이상 버전에서는 해당 옵션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런처 서비스를 1.1.0.24 이상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윈도우 7 운영체제는 TLS 1.2 지원이 기본 설정이 아니라 런처 서비스 1.1.0.24 이상 버전으로 업데이트해도 정상적으로 통신을 할 수 없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해 사용자 PC 레지스트리 설정을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server/security/tls/tls-registry-settings#tls-12

로컬에 설치된 런처 서비스와 통신하는 과정에서 구글 크롬 브라우저가 로컬 호스트에 대한 권한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옵션이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에는 런처 서비스는 정상적으로 실행되고 있지만, 브라우저에서 호출하는 과정에서 아래와 같이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글 크롬 브라우저 설정에서 "로컬호스트에서 로드된 리소스에 유효하지 않은 인증서를 허용"하도록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아래의 단계에 따라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1

주소창에 "chrome://flags/#allow-insecure-localhost"을 입력합니다.

2

"로컬호스트에서 로드된 리소스에 유효하지 않은 인증서를 허용합니다(Allow invalid certificates for resources loaded from localhost)" 옵션을 "사용(Enabled)"으로 변경합니다.

3

브라우저를 재시작하고 실행 페이지에 다시 접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