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XPLATFORM 소개

1.1X인터넷, RIA 그리고 REA

X인터넷에서 RIA(Rich Internet Application), 그리고 REA(Rich Enterprise Application)까지 기업과 개인용 웹 응용에서 보다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웹 애플리케이션의 개념이 지속적으로 발전해 오고 있습니다.

RIA는 국내에서는 X인터넷이란 용어로 개발환경 시장에서 널리 도입되면서 미션 크리티컬한 업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데스크탑 수준의 인터페이스로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해외에서는 2002년 어도비와 합병된 매크로미디어에서 사용하던 RIA라는 용어가 대세를 이루면서 Flash와 AJAX 기술을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되었습니다. 두 가지 용어는 서로 공존하면서 X인터넷은 보다 기업적인 용도를 강조하며 성능과 기능에, RIA는 일반유저를 상대로 하는 용도로 디자인에 중점을 주며 발전해 왔습니다. 그러다가 국내외적으로 ‘UX(User Experience)’라는 용어가 대두되면서 멀티미디어적 요소와 디자인적인 측면이 보다 강조 되었고 이런 흐름을 통해 시장에서 RIA가 X인터넷 개념을 자연스럽게 흡수하면서 두 개의 용어가 통합되어 RIA의 의미가 기존보다 광역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RIA는 현재 기존 웹 애플리케이션보다 풍부하고 향상된 유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지칭하는 용어로 범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RIA와 X인터넷이 합해져 광역의 RIA로 재탄생 되면서 시장에서의 위상은 더욱더 높아져 가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RIA의 범위가 세분화 되고, 특히 기업을 위한 RIA란 의미의 REA (Rich Enterprise Application)가 기업용 시장에서 각광을 받기 시작합니다.

1.1.1REA, 기업을 위한 RIA

RIA의 Enterprise용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REA는 Rich Enterprise Application 또는 RIA for Enterprise Application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RIA를 구현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바램을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해 줄 수 있는 개념, 즉 Rich(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Enterprise Application으로써 REA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기업 환경에 접목한 RIA = REA란 공식이 성립되는 것은 아니며, REA는 철저하게 기업 환경의 분석과, 복잡한 개발 니즈의 이해 그리고 기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수많은 구축 경험 등이 농축 돼야만 구현 가능한, 일반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RIA와는 근본적으로 접근을 다르게 해야 하는 독자적인 영역이라 볼 수 있습니다.

기업입장에서 궁극적으로 RIA를 도입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이득은 개인 사용자의 그것과는 차이가 있으며, 특히 가장 크리티컬한 ‘비용’과 ‘생산성’등 기업의 IT개발자나 기획자에게 중요한 개발생산성이나 기존 레거시 시스템과의 통합 용이성 등 REA가 반드시 갖춰야 할 덕목이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 영역의 구분 및 노하우의 보유 여부는 더욱 중요해 집니다.

1.1.2REA 도입을 통한 가치 획득

1.2XPLATFORM이란?

1.2.1XPLATFORM의 정의

XPLATFORM은 X인터넷/RIA 업계 1위의 투비소프트가 개발한 기업용 RIA, 즉 REA 개발플랫폼으로 기업의 다양한 개발 니즈를 수용하기 위해 Runtime Version, HTML5 Version과 Hybrid Version(V9.2추가) 3가지를 제공합니다.

XPLATFORM에서 제공하는 WYSIWYG기반의 RAD 개발툴인 UX-Studio는 RTE(Real Time Enterprise) 실현을 위한 개발생산성을 최대화 하기 위하여 Runtime, , Hybrid 버전의 통합 개발이 가능하며 개발자의 편의성을 최대화 함과 동시에, 손쉽게 다양한 디자인 및 멀티미디어 효과를 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XPLATFORM의 개발자 편의성과 효율성을 최대한 고려하는 다양한 기능의 제공은 궁극적으로 REA가 구현하고자 하는 기업 가치의 빠른 도달을 가능하게 하는 기본 원동력이 됩니다.

XPLATFORM은 웹 서비스와 같은 비즈니스 로직, 서비스의 재조합, 재사용뿐만 아니라 UI 개발환경 측면에서도 재사용이 가능한 ‘상속(Inheritance)’과 같은 객체지향언어의 기법을 개발 툴 차원에서도 완벽하게 지원하며, 무엇보다 별도의 추가 개발이 필요 없는 다양한 기업용 컴포넌트 제공, 표준 준수, 디자이너의 지원 없이도 손쉽게 디자인 요소의 구현이 가능한 시각적 효과 (Visual Effect) 기능 등을 통하여 비용절감과 손쉬운 생산성 및 유지보수를 보장합니다.

1.2.2XPLATFORM의 특징

1.2.3XPLATFORM의 Target Application

XPLATFORM은 특히 아래와 같은 웹 응용 개발시에 효과를 최대화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