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사크로플랫폼 소개

업무에 최적화된 시스템, 원하는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 직관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시스템, 데이터 입력 작업과 같은 번거로운 작업에 시간을 덜 뺏기고 필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시스템은 획기적인 업무 생산성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시스템의 UI/UX 환경을 어떻게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UI/UX의 혁신은 시스템을 단지 보기 좋게 만드는 것이 아닌, 효율적으로 총소유비용(TCO, Total Cost of Ownership)를 낮추고 투자자본수익률(ROI, Return On Investment)를 높이면서 사용성도 함께 높여 경영자와 시스템 관리자, 사용자 모두의 만족도를 높여야 합니다.

넥사크로플랫폼은 기능, 성능, 디자인 요소들이 기업의 요구 수준에 맞게 조화를 이루도록 구성되어있으며 오직 기업만을 위해서 태어난 비즈니스 사용자 경험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의 UI/UX

X인터넷에서 RIA(Rich Internet Application), 그리고 REA(Rich Enterprise Application)에 이르기까지 기업과 개인의 더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구현하기 위한 웹 애플리케이션의 개념은 계속해서 발전해 왔습니다.

C/S(Client Server) 환경은 처리 속도는 만족스러웠지만 설치, 배포, 유지관리의 어려움이 있었고 웹이 등장하면서 이런 문제는 해결되었지만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제한된 UI의 한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를 넘어서고자 국내에서는 X인터넷이 기업용 시스템 개발에 널리 도입되면서 안정적인 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기업 내 업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데스크톱 수준의 인터페이스로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국외에서는 2002년 어도비와 합병된 매크로미디어에서 사용하던 RIA라는 용어가 확산되면서 전체적인 시장이 확대되었습니다. X인터넷은 보다 기업적인 용도를 강조하며 성능과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었고 RIA는 일반 사용자를 상대로 하는 광고나 디자인, 애니메이션을 강조하며 발전해 왔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도 좀 더 풍부하고 향상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요구하기 시작했고 기업을 위한 RIA란 의미의 REA 솔루션이 기업용 시장에서 각광을 받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REA는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RIA와는 근본적인 접근이 달랐습니다. 철저하게 기업 환경의 분석과 복잡한 개발 요구 사항의 이해 그리고 기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수많은 구축 경험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독자적인 영역이라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국내외적으로 ‘UX(User eXperience)’라는 용어가 주목 받으면서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UI/UX 구현을 통한 기업에 가치 있는 비즈니스 뷰(VIEW)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런 새로운 기업 사용자의 요구를 수용하며 REA 개념을 넘어 확장된 개념으로 BUX(Business User eXperience : 비즈니스 사용자 경험)를 정의했습니다. BUX는 직관적인 업무 환경,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한 UI 구현을 통해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신속한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무엇보다 기업 고객의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하는데 무게 중심을 두고 있습니다.

BUX: Business User eXperience

BUX는 아래 3가지의 통합을 통해 실현됩니다.

첫 번째는 플랫폼의 통합(Unified Platform)입니다.
다양한 운영체제, 브라우저 및 디바이스는 물론 각기 다른 화면 크기에 대해 하나의 소스로 구동되고 최적화된 결과를 만들어내는 OSMU(One Source Multi Use)를 지향합니다.
두 번째는 개발 환경의 통합(Unified Development Process)입니다. 
같은 개발 환경 내에서 인하우스(In House) 개발이나 SAP와 같은 UI 고도화 패키지 개발 작업을 모두 수행할 수 있으며 개발에서 테스트, 배포까지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 과정을 통합할 수 있게 하는 개발도구인 ‘넥사크로 스튜디오’를 제공함으로써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세 번째는 데이터 중심의 통합(Unified Data Frame)입니다.
정형, 비정형 데이터 및 OLTP(Online Transaction Processing)성 업무와 빅데이터의 시각화를 포함한 OLAP(Online Analysis Processing)성 업무를 모두 지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데이터 지향적인 기업용 시스템 UI/UX에 있어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의 향상과 직결되는 것이어서 특히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기업 시스템의 UI/UX 개선은 투자 비용 대비 업무 생산성 향상과 만족도 제고 효과가 가장 높은 방법입니다. 기존 시스템을 거의 건드리지 않고도 큰 폭의 개선 효과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소 비용을 통한 최대의 혁신 효과, 그리고 모바일, 클라우드, 빅데이터 기술을 적극 수용하여 기업용 UI/UX를 통합 지원하겠다는 의지가 바로 BUX 플랫폼인 넥사크로플랫폼이 추구하는 방향입니다.

넥사크로플랫폼 14

넥사크로플랫폼 14는 BUX 플랫폼으로 기업의 다양한 개발 요구사항을 수용하기 위해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자체적인 통합 프레임워크로 개발됐습니다. 넥사크로플랫폼으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은 별도의 추가 개발 없이 다양한 운영체제, 브라우저, 디바이스에서 같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넥사크로플랫폼 14에서 제공하는 위지윅(WYSIWYG)기반의 개발 도구인 넥사크로 스튜디오는 RTE(Real Time Enterprise) 실현을 위한 개발생산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HTML5, 런타임 버전에 상관 없이 개발할 수 있으며 개발자의 편의성을 최대화함과 동시에, 손쉽게 다양한 디자인 효과를 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넥사크로플랫폼 14는 시스템 UI에 접근하는 상황에 따라 HTML5, 런타임 버전으로 구분되며 같은 개발 프로세스와 설정 파일을 사용합니다. HTML5 버전은 별도의 추가 설치 없이 배포 문제에서 매우 자유로운 것이 특징이며 런타임 버전은 가상 엔진 설치를 통해 데스크톱,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환경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성능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런타임 버전은 운영체제에 따라 최적화된 가상 엔진을 제공합니다.

주요 특징

적용 대상 시스템